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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관련 지식

블룸의 분류 체계 –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

by planking 2023.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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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학생 개개인이 일할 수 있는 지적 수준을 평가하고 식별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교육은 우리의 비판적 사고력을 발굴하여 환경을 더 잘 이해하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결정을 내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블룸의 분류 체계

블룸의 분류 체계에서 적용 가능한 분석, 종합, 평가의 상위 3개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침을 만드는 것은 물론 학생들에게 반드시 필요하다.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

Watanabe-Crocett (2018)에 따르면 비판적 사고 기술은 항상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전달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가장 좋은 접근법은 블룸의 분류법을 학습 기반으로 채택하는 것이다.

 

블룸의 분류법은 학생들의 사고력을 분류하는 계층적 체계로, 가장 기본적인 기술인 정보 회상부터 정보에 대한 판단과 의견 진술이 포함된 평가까지 다양하다. 블룸의 분류법은 교사들과 교육자들이 비판적인 사고를 장려하기 위해 수업 계획과 테스트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이다. Bloom의 분류법에 대한 이 기사는 Bloom의 분류법의 개념을 평가하고 이 도구의 이점과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술을 식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음은 블룸의 분류학 개념이다.

 


블룸 분류법은 1956년 학습의 행동 수준을 분류하는 것을 목표로 한 프로젝트를 수행한 교육 심리학자인 벤자민 블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블룸과 그의 팀은 몇 가지 요소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이러한 요소에는 인지적 또는 지적, 행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준의 감정적, 신체적 기술의 분류가 포함되었다(루드니키, 2018). 블룸과 그의 팀의 발견에 대한 추가 평가는 인지 수행의 여섯 가지 수준을 확인하고 분류했다. 이러한 수준에는 지식, 이해, 응용, 분석, 종합 및 평가가 포함된다. 단순화된 질문 제시와 관련하여 이러한 수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러한 간단한 질문은 '4 곱하기 3은 무엇일까?'이다. 

 


다양한 수준에 대한 비판적 평가는 지식 수준에서 학생이 '시간'이 곱셈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이는 더 나아가 여러 숫자를 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은 이해 수준을 통해 단어 문장을 '4 X 3 =?'라는 수학적 문장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답이 어떻게 나왔는지 설명할 필요도 있다. 게다가 학생들은 이 습득한 지식을 '오렌지 나무 세 그루가 각각 4개의 열매를 맺을 수 있다'와 같은 단어 문제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과일은 총 몇 개까지 제공되나요?'에 관한 분석 수준은 각 나무에서 4개의 과일로 구성된 그룹까지 화살표로 주황색 나무 그림을 그리는 학생을 식별한다.

 

합성은 세 그루의 오렌지 나무가 총 12개의 과일에 해당한다는 것을 보여 주는 그림으로 정보를 재구성하는 학생의 능력으로 확인된다. 학생 평가의 마지막 단계로 12개의 열매를 3개의 나무에서 2개의 열매가 맺히고 나머지 2개의 나무에서 각각 5개의 열매가 맺힐 경우 공정성 정도를 평가해야 한다. 블룸과 그의 팀의 조사 결과에 대한 평가에서는 학생들이 접하는 시험 문제의 95% 이상이 가장 낮은 수준에서만 생각하도록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분류법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점점 더 복잡한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요청하는 지침을 설계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Bloom의 분류법이 학생들에게 주는 이점 

블룸의 분류법은 교육자들이 개별 학생들이 일할 수 있는 지적 수준을 식별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Rudnicki, 2018). 또한 학생들이 분석, 종합, 평가의 상위 3단계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비판적 사고를 개선하기 위한 지침을 만들 수 있도록 더 자세히 탐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Alford, Herbert 그리고 Fragenheim 에 따르면, 선생들은 하루에 300~400개의 질문을 힌다. 이와 같이 교사들이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토론을 장려하고, 학생들의 학습 진도를 평가할 뿐만 아니라 더 높은 인지적 사고를 자극하기 위해 그들의 도구 상자에 무기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블룸의 분류법을 교직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도구로 만든다. 높은 인지적 사고는 문제 해결, 판단, 평가 및 성찰과 같은 다른 관련 내용에 대한 이해를 더욱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블룸의 분류법을 통해 주어진 사실들이 그들의 답변의 정당성의 기초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판단을 하도록 격려하는 방향으로 동기가 부여될 수 있고, 그들의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소유권과 힘의식을 촉진하기 때문에 그들의 지식을 확인하기 위해 도전적인 질문들이 학생들에게 제기될 수 있다. 아이디어에 대한 제안로 삼기 위해서는 교사가 아이디어와 관련된 의미를 제공하는 특정 문제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블룸의 분류법은 학생들이 교실 환경에서 스스로 결정을 내리도록 격려하고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삶의 기술을 증진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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