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와 문법
단어, 문법 등 기초 재료 모으기 영작을 할 때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어야 할 것은 단어와 문법이다. 기초적인 영어 단어는 알고 있어야 영작을 시작할 수 있고, 의도에 맞는 단어를 잘 선택해서 써야 글에 자신의 생각을 잘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령, teach, tutor, instruct는 셋 다 ‘가르치다’를 의미하지만, teach는 일반적으로 가르칠 때, tutor는 1대 1로 가르칠 때, instruct는 기술이나 기능법을 체계적으로 가르칠 때 사용한다. 이러한 단어를 구분해서 사용한다면 문장이 훨씬 더 매끄러워지고 표현이 더욱 명확해질 것이다. 문법은 짜임새 있는 글을 쓰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문법에 맞지 않는 문장은 틀린 문장이 되기 때문이다. 주어 자리에 형용사를 쓰거나 동사 자리에 명사를 쓴다면 그 문장은 읽을 수 없는 비문이 될 테니까요. 기초적인 단어와 기본적인 문법을 갖추지 못하면 문장을 완성할 수 없기 때문에, 단어와 문법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영작의 첫걸음이 된다.
이미지 학습법으로 짧은 문장 연습하기
단어와 문법이 어느 정도 학습되었다면, 짧은 문장 만들기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한글로 된 문장을 무턱대고 영문으로 바꿔 보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으로 이미지를 그린 다음, 영어로 사고하고, 영어로 표현해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교에 늦어 밥을 급하게 먹었던 기억이 떠오르면, 그 상황을 영어로 표현해 보는 것이다. I ate breakfast very fast. 이런 식으로. 하루에 있었던 일 중에 5가지 정도만 떠올려서 짧은 문장으로 연습해 본다면 영작의 기초를 닦을 수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글쓰기 실력은 어린이들이 어린 나이부터 배울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훈련 중 하나이다. 초기에 작문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은 아이들이 학업을 발전시킬 때 도움이 되고 문법 개념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기본적인 작문 기술은 (진로와 관계없이) 나이 든 학생들과 어른들이 가져야 할 매우 중요한 자질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일찍 이 과정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문법 기술, 철자법, 문장과 단락 구조, 또는 다른 작문 규칙을 가르치든 간에 아이들은 그들이 일찍 시작할수록 수업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얻을 것이다. 학생들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울 준비가 되었다면 계속해서 읽고 어떤 기술이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지, 글쓰기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아이들의 글쓰기 능력을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라.
학생들이 일찍 배워야 할 다섯 가지 기본적인 글쓰기 기술들
1. 철자와 구두점을 올바르게 쓰자
어린 학생들이 글 쓰는 법을 배울 때 직면하는 첫 번째 도전 중 하나는 적절한 철자와 구두점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다.
문자 언어는 구어와 매우 다르고 고유의 규칙이 있기 때문에 놀랄 일이 아니다. 게다가, 영어는 도전적인 기행과 많은 모순으로 악명이 높다. 하지만, 적절한 철자와 구두점은 모든 효과적인 서면 의사소통의 기초이고 아이들이 그것들을 배우는 것은 필수적이다.
2. 독해력
아이들이 글을 쓰기 전에, 그들은 읽을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좋은 독해력이 가져야 할 중요한 기술인 이유이다. 독해는 많은 것을 수반하지만, 그 근본은 글을 읽고 효과적으로 의미를 찾아내는 능력이다.
본문에 있는 많은 단어들의 의미를 읽고 숙지하기
- 모르는 단어의 뜻을 찾아보기
- 문장, 단락 또는 전체 작품의 단어가 서로 어떻게 관련되는지, 그리고 전체 개체로 간주할 때 어떤 의미를 갖는지 이해하기
- 일단 아이들이 독서의 개념을 기초 수준에서 이해하기 시작하면, 그들은 또한 작품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좋은 독해력의 일부로써 무엇이 있고 무엇이 아닌지를 유추하는 방법 배우기
3. 문장과 단락 구조
기본적인 글쓰기 기술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 학생들은 글쓰기의 구조, 즉 적절한 문장과 단락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워야 한다.
이 기술은 독서 연습을 통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만, 특히 많은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글쓰기 영역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은 글쓰기를 배우면서 적절한 시제, 수식어와 동사를 정확한 위치에 배치하거나, 불완전하고 반복적인 문장을 쓰는 것과 같은 것들로 종종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를 위해서 학생들은 다양한 문장의 구조와 유형을 익혀야 한다.
4. 다양한 유형의 글에 대한 지식
일단 학생들이 명확한 문장과 단락을 구성하는 것에 대해 더 확실히 이해하게 되면, 글쓰기의 다른 유형과 장르에 대해 배우기 시작할 수 있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다른 스타일로 글을 쓸 수 있어야 하고 적절한 청중에게 메시지를 맞출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생이 짧은 이야기를 쓴다면, 작품은 설정, 줄거리, 대화, 인물 묘사, 그리고 결심이나 결말과 같은 측면을 포함해야 한다. 연구 에세이는 논제 서술, 사실, 뒷받침하는 주장, 그리고 인용문을 포함해야 하며, 설득력 있는 에세이는 또한 더 학문적인 글에서 어울리지 않는 논리나 감정에 호소하는 것을 포함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주어진 작품에서 다양한 요소들을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배우는 것은 모든 어린 학생들이 배워야 할 중요한 기본적인 글쓰기 기술이다.
5. 편집하고 다시 쓰기
경험이 많은 작가들은 글쓰기는 다시 쓰는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즉, 어떤 것의 초안이 세상에 나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진정으로 양질의 글쓰기는 개정 과정에서 태어나기 때문에, 편집하고 다시 쓰는 능력은 아마도 아이들이 배워야 할 모든 것 중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글쓰기 능력이다.
글을 편집하고 다시 써야 하는 필요성은 아이들에게는 추가 작업처럼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 글쓰기의 전반적인 과정을 훨씬 더 쉽게 만들 수 있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없애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편집하기 위해 돌아갈 것이라는 것을 아는 것은 자유로울 수 있다.
대신, 아이들은 단순히 자신의 아이디어를 페이지에 쏟아 붓고 펜이 어디로 가는지 볼 수 있다. 그런 다음 다시 돌아가서, 차근차근 수정하고 개선하여 글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버디저널의 질의 <어린이를 위한 라이팅>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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