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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관련 지식

독서 흥미를 가져올 수 있는 두 가지 비법

by planking 2023.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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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와 문해력이 모든 과목의 성적을 좌지우지할 만큼의 영향력을 가진다는 말은 이제 더 이상 뜬소문이 아니다. 확실히 독서를 잘하는 아이들이 문해력이 높고, 문해력이 높은 아이들이 문제해결력이 높다는 상관관계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많은 학부모님들은 아이들의 독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어린이책들

 

독서 흥미는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

부모님들이 '나는 독서 흥미를 언제 가졌던가?'를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좋아하는 부모님이 아니고서는 대부분 독서에 흥미를 느꼈던 적이 없을 것이다. 그냥 의무감에 읽어야 하기 때문에 읽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들만 닥달할 수는 없는 노릇!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좋아할 만한 책을 골라 주는 것과 시간을 주는 것이다. 

 

먼저 적절한 책을 골라 주는 것이 필요한데, 특히 초등학생들은 자신의 나이와 관심사에 맞는 도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서를 즐기기 위해서는 흥미로운 주제나 캐릭터, 재미있는 이야기가 포함된 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독서 관련 웹사이트나 도서 추천 앱을 활용하여 적절한 책을 찾을 수 있다.


다음은 독서 시간을 확보해 주는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너무 바쁘다. 때문에 초등학생들에게 독서 시간을 정해줌으로써 독서에 대한 습관을 기르고 흥미를 가질 수 있다. 가족이나 교사는 독서 시간을 지원하고 관심을 가지며 초등학생들의 독서 환경을 조성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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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한 가지 더 있다면 독서를 게임이나 활동으로 만들어 초등학생들에게 더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독서 후에 퀴즈나 퍼즐을 풀거나, 책의 이야기를 연극이나 작은 영상으로 만들어 보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함께 참여하며 독서를 경험하는 것은 흥미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전문가들이 보는 독서 흥미를 높이는 법

첫째, 재미있는 독서 활동을 도입해보세요. 독서는 즐겁고 흥미로운 경험이어야 한다. 독서 시간에 퀴즈나 게임을 추가하여 학생들이 책 내용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독서 후에 퀴즈 대회를 열거나, 책의 주요 장면을 연극 형식으로 재현해보는 등의 활동을 시도해볼 수 있다. 이런 활동은 독서의 재미를 더해주며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할 수 있다.

 

둘째, 독서 스케줄을 만들어 관리하도록 한다. 일정한 독서 시간을 설정하여 학생들이 독서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매일 일정한 시간을 독서에 할애하도록 유도하고, 그 시간에는 다른 활동과의 경쟁을 피해야 한다. 독서 스케줄을 잘 관리함으로써 학생들은 독서를 예상 가능한 일상적인 활동으로 받아들이고, 독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키울 수 있다.

 

셋째, 다양한 장르의 도서를 추천하세요. 학생들에게 다양한 도서 장르를 경험해보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판타지, 모험, 과학, 역사 등 다양한 주제와 장르의 도서를 추천해주어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이 관심 있는 주제의 도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독서 목록을 함께 작성하면, 꾸물거리지 않고 독서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판타지 장르를 좋아하는 학생에게는 J.K. 롤링의 "해리 포터" 시리즈나 C.S. Lewis의 "나니아 연대기"를 추천할 수 있다. 또한 과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앤디 와이어의 "앤디 와이어의 과학 대탐험" 시리즈나 에릭 카렐의 "어린이를 위한 최강의 과학 실험"을 추천할 수 있다.

 

넷째, 독서 활동을 통한 상호작용을 장려해야 한다. 독서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학생들이 독서 후에 그 내용을 나누고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도록 한요. 독서 클럽을 형성하거나 독서 관련 퀴즈 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끼리의 활발한 소통을 독려하도록 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독서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고 독서 습관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다섯째, 학생들이 자유롭게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도록 한다. 독서는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활동이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도서관에서 책을 고를 수 있는 자유를 주고,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나 작가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길 바란다. 학생들이 자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책을 읽기 위해서는 책으로 둘러싸여 있어야 한다. 도서관에 자주 가거나 책 읽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 역시 아이들의 독서 흥미를 향상시켜 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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