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등 관련 지식

[문학책 요약] 어린 왕자

by planking 2023. 3. 22.
반응형

이 책은 '어른들을 위한 동화'이다. '어른들은 누구나 다 어린 시절을 거쳐 온 것이다.'라는 문장에서 알 수 있듯이 말이다. 생텍쥐페리가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인 1943년에 미국으로 건너가서 쓴 작품을 발표한 <어린 왕자>에는 인류가 처한 절망저긴 상황에서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한 몸부림이 담겨 있다.

 

 

어린 시절에 나는 코끼리를 삼키는 보아뱀을 그린 적이 있다. 그 그림을 어른들에게 보여드렸더니 모두가 모자라고만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화가가 되는 것을 포기하고, 비행사가 되었다. 6년 전, 내가 몰고 가던 비행기의 엔진이 고장이 나서 사하라 사막에 불시착한 적이 있다. 거기서 이상한 아이를 만났는데, 그 아이는 어떤 일에 대해 깊이 생각을 하고 있는 듯했고, 나에게 많은 질문을 했다. 결국 우리 둘은 많은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고, 나는 그 아이에 대해서 조금씩 알아가게 되었다.

 

왕자는 작은 별에서 혼자 살고 있었다. 그 별은 아주 작았지만 화산이 세 개가 있었고, 바오바브 나무가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어디선가 날아든 씨앗이 싹을 틔우고, 아름다운 꽃을 피웠다. 왕자는 열심히 그 꽃을 돌보아주었는데, 그 꽃은 끝없는 요구를 했다. 결국 왕자는 그 꽃과 헤어지기로 마음먹고 그 별을 떠났던 것이다. 왕자는 지구에 오기 전까지 여섯 개의 별을 다니면서 왕, 허영쟁이, 술꾼, 상인, 점등인, 지리학자와 같은 사람들을 만났는데, 왕자의 눈에는 그들이 아주 어리석게 보였다. 마지막으로 왕자는 지구에 내려오게 됐고, 그는 오랜 시간 여기저기 돌아다니다가 장미꽃이 활짝 핀 집에 도달하게 되었다. 왕자는 자기가 돌보던 꽃과 같은 꽃들이 수없이 많이 핀 모습을 보고 슬픈 마음이 들었다. 이 세상에 오직 하나밖에 없는 꽃인 줄 알았는데, 이렇게 흔해 빠진 꽃이었단 사실에 슬퍼졌던 것이다. 이때 왕자가 만난 이가 바로 여우다. 여우는 왕자에게 큰 깨우침을 주었다. 그의 장미가 그만의 장미인 것은 그 장미와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고, 그가 장미를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왕자는 지구로 내려온 지 1년이 지나 그의 별이 사막 바로 위에 온 날 그의 별로 돌아간다. 여우에게 배운 그 가르침을 나에게 전해주고 나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