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건강 지식

비행기 탈 때 귀 통증 원인과 비행기에서 조치 방법

by planking 2024. 1. 21.
반응형

비행 중 귀통증은 비교적 흔한 증상이다. 이러한 증상은 비행 중 대기압의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이명, 귀에 물이 흐르는 느낌, 소리 듣기 어려움 등이 있다.

비행기 탈 때 귀 통증 원인

어떤 사람들은 비행기가 하강할 때 귀가 따끔거리는 증상을 경험한다. 비행기가 착륙하기 20분쯤 전부터 귀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아프기 시작했고 고막이 붉어지고 부어오르기도 하는데, 잠자는 동안 비행기가 고도를 잃으면 귀 통증이 더 심해지므로 깨어 있는 것이 좋다.

착륙 전 귀 통증이 심했던 사람들은 비행기 탑승 전 목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항공중이염'은 귀 내부와 외부의 압력 균형을 조절하는 유스타키오관이 기능을 상실해 발생하는 질병이다. 귀 내부와 외부의 기압이 다르면 유스타키오관이 열려 귀 내부와 외부의 기압을 같은 수준으로 조절하는데, 유스타키오관 통로가 막혀 제대로 열리지 않는다. 이로 인해 귀 내부와 외부의 압력차가 점점 커지고, 항공기의 고도가 낮아질수록 고막에 엄청난 압력이 가해지며, 때로는 고막이 손상되거나 파열되기도 한다.


비행 중 기압 변화로 인해 귀와 중이 사이의 압력 차이로 인해 이명 및 눈물이 나는 경우가 있으며, 중이염은 항공기 엔진 소음이나 비행 중 기압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비행기에서 귀 통증 나타날 때 조치 방법

1. 승무원에게 도움 요청

신체 상태가 정상적인 사람이라도 비행 시 고도 변화로 인해 신체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다. 항공기의 고도가 높아질수록 산소 부족으로 인해 빈혈이 발생하여 신체 기능이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다. 항공기의 여압 시스템은 30,000피트가 넘는 고도에서 비행하는 경우에도 항공기 내부 고도가 6,000~8,000피트로 유지되도록 압력을 조절한다.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 승무원에게 알리면 항공사는 귀하를 "허약한 승객"으로 분류하고 기내에서 산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다.

2. 수분 섭취와 신체 활동

기내에서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항공기 내부의 습도는 10% 정도로 매우 낮다. 습도가 낮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입이 건조해지고, 코가 건조해지고, 눈이 따끔거릴 수 있다. 그러므로 기내에서는 항상 물을 마셔야 한다. 술, 커피, 차, 콜라 등을 마시는 것은 실제로 탈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한다. 기내에서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으면 다리 운동이 불가능해지고 다리가 붓게 되므로 기내에서는 자주 자리에서 일어나 다리 스트레칭과 운동을 해 주면 도움이 된다.

3. 말하고 껌 씹기

기내에서는 말을 많이 하거나 껌을 씹는 것이 항공중이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유스타키오관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이동해야 한다. 귀 안팎의 압력을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방법도 있다. 비행기가 하강할 때 입과 코를 꼭 닫고 숨을 내쉬면 내부 압력이 높아져 귀가 터질 수 있다. 굉장히 고통스럽기는 하지만, 응급처치를 하지 않으면 귀 통증이 3~5일간 지속될 수 있다.

4. 좌석 선택

항공권 예약 시 좌석 선택 시 귀 통증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기내 기압 차를 완화하기 위해 창가 좌석을 선택하거나 기내 좌석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다.


5. 심호흡과 귀마개 착용

이명과 눈물을 완화하려면 이착륙 시 코를 가리고 숨을 참거나 귀마개를 착용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귀에서 심각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귀 전문의(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행기를 타고 즐거운 여행을 하려고 할 때 기분 나쁘게 귀 통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준비해 보도록 합시다!

질병 관련 포스팅

A형 독감 원인, 증상, 예방과 치료법

A형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 중 하나인데, 요즘 주변에 걸리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 바이러스의 특성과 감염 방지법, 그리고 발병 시 적절한 치료법에 대한 정

planking.tistory.com

맨발 걷기 효능 및 부작용

요즘 아파트 주변에도 맨발 걷기를 하는 분들이 많다. '고양이도 지나가고 강아지도 지나가는 길에서 굳이 걷는 이유는 뭘까?'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효과가 있다고!!! 맨발 걷기 효능 몇 년 전에

planking.tistory.com

젊은 나이에 뇌졸중이...

세계뇌졸중기구(WSO)가 정한 세계 뇌졸중의 날이 있다는 걸 아는가? 10월 29일이 바로 뇌졸중의 날이다. 실제로 뇌졸중은 전 세계 인구 6명당 1명이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병이 되었다. 거기에 2초

plank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