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병 건강 지식

A형 독감 원인, 증상, 예방과 치료법

by planking 2024. 1. 20.
반응형

A형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 중 하나인데, 요즘 주변에 걸리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 바이러스의 특성과 감염 방지법, 그리고 발병 시 적절한 치료법에 대한 정보를 나눠 보겠다. 

 

 

A형 독감의 원인

A형 독감은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이 바이러스는 주로 호흡기로 전파되며,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 중에 퍼진다. 또한 감염된 피로 물리거나 오염된 표면에 닿은 후에 손으로 얼굴을 만질 경우에도 전염될 수 있다. 바이러스의 다양한 변종이 있어 감염된 사람들 간에 쉽게 전파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집 안에서 한 명이 A형 독감에 걸렸을 경우에 어느 정도 거리를 두며 생활할 필요가 있다. 

 

 

A형 독감의 증상

A형 독감의 증상은 일반적인 독감과 유사하며, 갑자기 발생하는 고열, 근육통, 두통, 피로감 등이 나타난다. 또한 기침, 목아픔, 가래와 같은 호흡기 증상과 구토, 설사와 같은 장염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이번 A형 독감의 증상으로는 고열과 근육통이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 평소와 컨디션이 다르게 느껴지거나 고열로 인한 두통, 혹은 막 때려 맞은 듯한 근육통이 나타나면 A형 독감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A형 독감의 치료법

A형 독감에 걸렸을 때에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 예전에 타미플루와 같은 항인플루엔자 약물을 투여해야 안전한데, 요즘에는 비타민 영양제를 링거와 함께 투여하는 경우도 많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링거에 약물을 투여해서 한 시간가량 누워서 치료받는 것이 더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항인플루엔자 약물은 증상이 나타난 후 48시간 이내에 투여되어야 효과적이므로 되도록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을 권한다. 또한 치료를 받은 이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임을 기억하자!

 

 

예방과 대처

가장 효과적인 A형 독감 예방법은 인플루엔자예방주사, 즉 독감 예방접종을 통한 면역력 강화이다. 특히 어린이, 노인, 임산부,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 등의 고위험군을 반드시 독감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와 노인은 무료로 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기회를 놓치지 말고 접종하도록 하자. 감염 예방을 위해 손씻기,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등 일상적인 위생 수칙을 준수하는 것도 중요하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체득했겠지만 감염을 막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가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이다. 

 

 

A형 독감은 감염이 쉽게 전파되는 질병으로, 예방과 대처가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A형 독감에 걸린 이후에 빨리 낫게 할 방법은 충분한 휴식과 영양 보충 뿐이다. 단백질 섭취를 하고 과일과 채소로 몸을 건강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 독감 후유증 또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제때 치료를 받고 푹 쉬어야 한다. 학교에서는 독감으로 인한 질병 결석 인정이 5일이다! 

 

 

질병 관련 포스팅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 구기자차 끓이는 법

문화센터에 갔다가 농협에서 구기자 즙(?)을 소개하는 분이 나오셔서 설명을 듣게 됐다. 베리 중 최고는 고지베리라며 설명을 했다. 구기자 효능 1. 면역력 강화 구기자는 비타민 C와 안토시아닌

planking.tistory.com

 

질병 지각 생기부 기록 (미인정 지각 / 인정 지각 구분법)

대입에서는 물론이고 고입에서도 생기부는 중요하다. 학폭은 당연히 있으면 안 되고 지각이나 결석 같은 것도 영향을 미친다. 특목자사고에서 지각이 영향을 미치는 이유 그건 아주 간단히 설

planking.tistory.com

 

맨발 걷기 효능 및 부작용

요즘 아파트 주변에도 맨발 걷기를 하는 분들이 많다. '고양이도 지나가고 강아지도 지나가는 길에서 굳이 걷는 이유는 뭘까?'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효과가 있다고!!! 맨발 걷기 효능 몇 년 전에

planking.tistory.com

 

젊은 나이에 뇌졸중이...

세계뇌졸중기구(WSO)가 정한 세계 뇌졸중의 날이 있다는 걸 아는가? 10월 29일이 바로 뇌졸중의 날이다. 실제로 뇌졸중은 전 세계 인구 6명당 1명이 경험할 정도로 흔한 질병이 되었다. 거기에 2초

plank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