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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관련 지식

수학 학습에 대한 전문가의 생각

by planking 2024.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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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에 대해 이야기한 학자들의 의견을 정리해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긴즈버그의 수학 학습에 대한 생각

수학학습은 단계적인 과정으로 단계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연속체이므로, ​수학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지식은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학습으로, ​불완전한 것에서 완전한 지식으로, 그리고 비체계적인 것에서 체계적인 사고로 구축된다. Ginsberg, 1997

 

이 긴스버그의 이야기는 수학 학습의 진행과정을 단계적이고 점진적인 변화로 설명하고 있다. 그는 수학 학습이 구체적인 단계에서부터 시작하여 추상적인 개념으로 나아가며, 완전하지 않은 이해에서 완전한 지식으로 발전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비체계적인 사고에서 체계적인 사고로의 전환을 강조한다.

 

 

피아제와 브루너의 수학 학습에 대한 생각

피아제는 수학 학습이 구체적인 경험에서 개념화로의 이동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이들이 물체를 직접 다루고 경험하는 것에서 수학적 개념을 형성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하여 브루너는 아이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추상적인 개념을 구축한다고 설명니다. 그는 수학 학습은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1. 피아제의 관점
    • 피아제는 수학 학습을 구체적인 경험에서 개념화로의 이동이라고 설명한다. 그는 아이들이 물체를 직접 다루고 경험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개념을 형성한다고 주장한다.
    • 예를 들어, 아이가 블록을 쌓는 과정에서 크기, 모양, 수량 등의 수학적 개념을 경험하게 돤다. 이러한 경험은 아이가 개념을 형성하고 추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피아제는 아이들이 직접적인 상호작용과 조작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구축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의 지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브루너의 관점
    • 브루너는 아이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추상적인 개념을 구축한다고 설명한니다. 그는 수학 학습은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 예를 들어, 아이가 어떤 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일반화하여 수학적 개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경험이 중요하다. 이러한 경험은 아이가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것을 돕는다.
    • 브루너는 수학 학습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아이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념을 구축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관점들은 수학 학습이 개념화와 추상화의 과정을 거쳐 발전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아이들이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구축하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 이들의 관점은 수학 교육 방법론과 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데에도 중요한 지침을 제공한다.

 

 

비고츠키의 수학 학습에 관한 생각

피아제와 브루너의 관점을 보완하는 것으로는 비고츠키의 고찰이 있다. 그는 개념 형성은 개인이 경험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도 발생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수학 학습이 학습자 간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해 진행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비고츠키는 피아제와 브루너의 관점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의 이론은 개념 형성이 개인의 경험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도 발생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관점은 수학 학습이 단순히 개인의 내적 과정이 아니라 학습자 간의 대화와 상호작용을 통해 진행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1. 사회적 상호작용과 수학 학습
    • 비고츠키는 개념 형성이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수학 학습 역시 개인의 내적 과정뿐만 아니라 주변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한다고 말할 수 있다.
    • 학습자들은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협업, 지도 등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구축하게 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개념을 확장하고 정립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언어와 수학 학습
    • 비고츠키는 언어가 개념 형성과 수학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언어는 개념을 형성하고 전달하는 도구로서 학습 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 따라서, 수학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언어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 소통하며, 이를 통해 개념을 구축하고 발전시킵니다.
  3. 문화적 맥락과 수학 학습
    • 비고츠키는 문화적 맥락이 개념 형성과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학습자의 문화적 배경과 환경은 그들의 수학적 이해와 접근 방식을 형성하는 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따라서, 수학 학습은 단순히 개인의 논리나 추론에 의한 과정뿐만 아니라, 문화적 맥락 속에서의 상호작용과 배움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비고츠키의 관점은 수학 학습을 더 넓은 문맥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에 있어서 중요한 차원을 제공한다. 그의 관점은 학습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문화적 배경 등의 요소들을 고려하여 수학 학습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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